고우석은 외면당했는데, "한국은 쓰레기 나라" 충격 망언 투수는 초대장 받다니…日 "KBO 팬들 입장에서 매우 불쾌하다"
고우석은 외면당했는데, "한국은 쓰레기 나라" 충격 망언 투수는 초대장 받다니…日 "KBO 팬들 입장에서 매우 불쾌하다"


[마이데일리 = 이정원 기자] "KBO 팬들 입장에서는 매우 불쾌할 것."
KBO리그 팬들이라면, 특히 한화 이글스 팬들에게 이 선수의 이름은 듣기도 싫을 것이다. 바로 버치 스미스. 2023시즌을 앞두고 한화와 총액 100만 달러 계약을 체결하며 KBO리그에 입성했다.
그러나 충격적인 KBO 데뷔전과 함께 KBO리그를 떠났다. 2023년 4월 1일 키움 히어로즈와 개막전에 선발로 나섰는데 3회 투구 중 어깨 통증을 호소했다. 2⅔이닝 3피안타 2실점의 기록을 남기고 마운드에 내려왔다. 이후 진단 결과에서 어깨 근육 미세 손상 소견을 받았다. 결국 한화를 떠나야 했다.
이후 스미스는 팬들과 설전을 벌였다. "잘 있어. 쓰레기 나라에서 잘 지내라"라는 망언을 해 물의를 일으켰다.
스미스는 미국으로 돌아갔고, 2026시즌에는 디트로이트 타이거스와 마이너 계약을 체결했다. 스미스는 메이저리그 통산 159경기 9승 12패 평균자책 5.79를 기록 중이다. 2025시즌에는 메이저리그 무대를 밟지 못했다.

공교롭게도 디트로이트에는 고우석도 있다. 고우석은 2023시즌이 끝난 후 메이저리그 도전에 나섰지만 아직 꿈은 이루지 못했다.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마이애미 말린스 등 마이너리그에서만 뛰고 있다.
2026시즌을 준비하는 두 선수의 처지는 다르다. 고우석은 디트로이트 스프링캠프 초청권을 받지 못한 반면, 스미스는 받았다. 스프링캠프에 합류한다.
일본 매체 도쿄스포츠는 최근 "고우석은 아직 메이저리그 경기에 한 번도 나서지 못했다. 친정팀인 KBO 리그 LG 트윈스에서 복귀 요청도 있었지만, 메이저리그 등판이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미국 도전을 계속하고 있다"라며 "반면 고우석과 대조적으로 과거 '한국은 쓰레기 나라'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켰던 스미스는 초청권을 받았다"라고 전했다.
이어 "스미스는 2023년 한화와 계약했다. 개막전에 선발 등판했다가 3회 도중 어깨 통증을 호소하며 강판됐다. 상태가 호전되지 않자 한화는 계약 한 달 만에 스미스와 계약을 해지했다. 예상보다 빠른 귀국에 팬들의 비판이 쏟아지자, 스미스는 '잘 있어. 쓰레기 나라에서 잘 지내라'라고 말해 큰 논란을 일으켰다. KBO 역사상 최악의 외국인 선수라는 오명까지 남겼다"라고 이야기했다.
또한 "KBO 팬들 입장에서는 매우 불쾌한 상황일 수밖에 없다"라고 덧붙였다.

물론 스프링캠프에 초청됐다고 해서 메이저리그 로스터 진입이 보장된 게 아니다. 고우석도 2026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좋은 모습을 보인다면 기회가 올 수 있다.
댓글 1
나름 어디가 꽁떡하기 좋았는지 정리해 볼겸 끄적거려봄.
1. 달*한**
실시간 다수 매칭이라서 경쟁 타야함 막판에 긴장감 오짐
처음이 어렵고 살아남으면 이후로는 수월함
요즘은 심사가 까다로워져서 새로운 남여 유입이 없어보임
2. ㄷ단*
한창 랜덤채팅 인기탈때 흥했던 곳으로 홈런후기도 많았고
나같은 평민들도 이곳에서 꿀 많이 빨았음 최근에 다시 깔아봤는데
사람도 없고 조건글로 넘쳐난다. 쪽지 보내고 기다리다 보면 간혹
월척이 뜨기는 하는데 여유 시간 많을때 해야함 강태공들이
많으니 월척 톡아이디 받으면 곧바로 다른쪽으로 이어가야함
3. 슈**ㅌ
여긴 작년에 핫 했음 이메일로만 가입하고 먼저 접속한 사람을
밀어주는 매칭 방식이라서 일반 랜덤 방식이랑 확실히 틀려 가끔
재미 보는데 기다리기 짜증나면 기본 택시비 정도로 만날 수 있음
4. 썸*잇
최근에 누가 기혼녀 만난 후기썰 올려 유명세 탄 곳으로
짧은 거리순으로 먼저 매칭돼서 경쟁타며 시간뺏길 염려가 적음
요즘 유행하는 채팅이고 만나서 꽁떡하기까지는 여기가 가장 쉽다
조건거는 일부 생계형 여성들 차단하고 대충 쪽지만 몇개 날려도
바로바로 답장옴 의외로 오전에도 많고 여자들도 찾기 귀찮으면
가까운 거리순으로 살펴보기 때문에 기다리면 쪽지도 먼저 온다
(좌표: https://tinyurl.com/3n3cwmak (PC 가능))
지금 대학생들 공강 많아서 사람도 많고 나는 4번 같은 경우가
귀찮게 설치 안해서 좋고 목적이 확실한 애들로 걸러져 있어서 쉽다
간혹 근거리에 30대 후반이 보이기는 하는데 지금은 들어가서 근거리
접속자만 봐도 20대 여자가 더 많다는걸 확실히 알 수 있다
사고/이슈
거액 들여 단독 중계하더니...JTBC, 최가온 금메달 순간 ‘패싱’ 논란
롯데 자이언츠, 대만 도박장서 ‘성추행’ 의혹 포착
중국 14-0, 12-0, 8-0, 7-0 "일본도 이길 수 있다"…'사상 최강' 中, U-17 아시안컵 조편성에 환호 → 대체 무슨 일?
노시환, 지금 사인하면 계약금 0원 vs FA 땐 60억 일시불...나라면?
'추모 헬멧' 안 됩니다' IOC 출전 자격 박탈→정치적 메시지 판단...우크라 정부는 '훈장 수여'
"손흥민 토트넘 돌아갈 걸!" SON 대형사고 터졌다!…MLS 사상 최대 개막전 D-10, 메시 부상 공식발표→7만7500석 어떻게 채우나 [오피셜]
"차준환 메달 강탈 당했어!"…'편파판정 주장' 봇물 터지는데→"하얼빈 기적 다시 쓴다" 프리스케이팅 집중 [2026 밀라노]
"수술비 7000만원 내가 낸다"... 최가온 金 뒤엔 롯데 신동빈 회장 있었다 [2026 밀라노]
'괘씸이' 원클럽맨 20억 KIA行, 왜 한화는 걱정 없나…'97kg까지 찌웠다' 3년차 좌완 일낸다 "공격적으로 간다"
최가온이 만든 눈물의 금메달 서사, 아버지 "하늘을 날 거 같다" [2026 밀라노]
"어떻게 저 다리로" 금메달 대관식서도 '절뚝절뚝', 전 세계의 탄식 '이건 기적이야'…'천재소녀' 최가온 "올림픽 아니었으면 포기했을 것"
이래서 42살에 국대 뽑혔구나, 25억 홀드왕 명품 강연→신예들 감탄 연발 “사소한 선택 하나가 야구인생 끝낸다”
"술·여자·돈 조심해,인생 끝난다"…'42세 홀드왕', 유망주에게 전한 뼛속 깊은 조언
"일본의 김연아 사라졌다" 日 의문 폭발…해설위원 9년째 거부 "밀라노 올림픽도 자취 감춰"→자국 피겨계와 '거리두기' 이유 있다
'반칙왕' 황대헌, 쇼트트랙 1000m 준결승서 '또' 실격...임종언은 빙상 첫 메달 [2026동계올림픽]